외규장각 도서 환수 모금 캠페인

(업데이트:한국대표단 항의 취소 (밑에 참고))
영국언론 BBC는 노르웨이가 러시아와 여자 핸드볼 결승전에서 상대하지만 한국에서의 항의로 그늘지게 되었다고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bc 인터넷판 뉴스 캡처


노르웨이 선수 그로 햄머셍의 골로 전율적였던 29-28 결과 결정에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은 불행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한국팀이 햄머셍선수가 휘슬이 불고 나서 2초 후에  라인 안으로 골이 들어간 것으로 믿고 있기에 경기가 끝나고서도 20분 동안 (경기장의) 사이드라인에서 서있었다고 한국 대표팀의 아쉬움을 전했다.    

노르웨이 감독은 경기장 우측 사이드 라인에 있었기에 이번 논쟁에 대해서 노코멘트였지만 이번 한국의 항의에 대해서 노르웨이 마리트 브레이윅 (Marit Breivik) 감독은 "내가 (문제의 슛을)볼 수가 없었다, 그렇기에 나는 서기관들과 심판들의 결정을 신뢰한다."하고 답변하였다.



노르웨이 언론사, "경기 끝에 mm차이로 골이 골라인에 들어왔다."

한편 노르웨이 언론사인 아프텐포스텐(Aftenposten)에서는 한국대표팀은 오버타임에 들어간 공을 심판이 허락했다면서 항의했지만 변동 없이  노르웨이의 호의 속에 29-28로 끝났다면서 전하면서 노르웨이 방송사인 NRK 인터뷰을 인용했는데 노르웨이감독은 "우리는 우리가 이긴 경기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결승전에 있는 것 입니다"라고 발언하면서 있을지도 모르는 연장경기에 대해서는 무시하였다.

한국방송에서 분명히 30분에 공이 들어가지 않은 리플레이 장면을 보여주였는데  NRK 노르웨이 방송은 30분 경기 끝날 때 밀리미터(mm)차이로 골라인 안에 들어갔다는 식으로 보여주면서 경기의 진실을 왜곡했다.

신화통신,
아시아 국가 중에서 유일하게 유럽 국가를 깨트릴 수 있는 팀이었는데....
 

중국의 신화통신도 노르웨이가 마지막 순간에 논쟁이 되는 골로 대한민국을 29-28로 이기면서 결승전에 진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중앙 뒤에서부터의 노르웨이 해머셍의 문제의 슛이 28-28 동점이 무너진 후 두 팀 다 어리둥절였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핸드볼협회 김진수 부회장은 경기 후 한국방송의 경기녹화로 통하여 그 골은 경기가 끝나고 2초 후에 넷으로 들어갔다고 말했지만 심판단들은 비디오 리플레이 보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면서  거절하였다.

 김 부회장은 선례가 없기에 제소해도 결과가 바뀌기는 힘들 것 같다면서 한국의 암울한 상황을 전했다.

신화통신은 더 나아가서 한국은 이번 문제의 슛으로 희망이 산산조각 되었다면서 이번 4강 대표팀들 중에서 유럽국가의 우세를 깨트릴 수 있는 유일한 단 하나의 아시아 국가라고 소개하였다.  

몇 해외 언론에서도 이번 한국과 노르웨이 여자 핸드볼 논란의 경기에 대해서 보도하고 있지만 초점이 30분 안에 공이 다 들어갔는가 못 들어가는가에 대해서만 보도하고 있어서 아쉬움이 있다. 심판들은 노르웨이의 오버 스텝을 제대로 잡아내지도 못하고 28대 동점 후에 골기퍼가 패스 할 때 노르웨이 한 선수가 중앙선 앞에 있기에 중앙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은 다루지 않고 있다.

(업데이트) 국제핸드볼연맹의 소식에 따르면
배심원들을 소집하여 논하고 있었으나 한국대표팀이 항의 취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제핸드볼연맹에 따르면 이번 한국 대표팀이 규정위원회의 결정에 반대하고 의기신청에 대해서 IHF가 배심원을 소집하여 논하고 있었으나 한국대표단이 형식적으로 그리고 완전히 이의신청을  철회함으로써 배심원 진행상태는 끝났다고 전했다.  

한편 노르웨이 언론에서도 한국이 항의신청을 철회하자 명확하게 노르웨이가 러시아와 결승전에서 맞붙게 되었다고 전했다.

아프텐포스텐 언론사는  한국이 (마지막 일초에 들어간 골의)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고 경기장에서 나가는 것을 거부하면서 만약에 항의가 받아지면 연장전도 갈 수 있는 항의를 감독이 공식적으로 했지만 금요일에 한국이 소송을 포기하였면서 이번 주말에 있을 결승전의 장애물이 제거되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오심의 주인공, 핸드볼 감독관 크리스터 알은 누구인가?
              핸드볼 공식규칙으로 오심을 알아보기

참고
BBC기사: http://news.bbc.co.uk/sport2/hi/olympics/handball/7575097.stm
노르웨이 언론 기사: http://www.aftenposten.no/english/sports/article2608942.ece
http://www.aftenposten.no/english/sports/article2611146.ece
신화통신(chinaview): http://news.xinhuanet.com/english/2008-08/21/content_9589483.htm


검색엔진
맞춤검색
Posted by 트루미디어24 작은겨자씨